왕검단군님 말씀

왕검단군의 말씀


왕검단군께서 말씀하셨다. 인간을 널리 이롭게하라.


왕검단군의 가르침


① 너희는 지극히 거룩한 환인 하나님의 자손 됨을 알아라.


② 너희는 영원토록 자손이 계승할 때에 터럭 만한 것이라도 다침이 없고 이즈러짐 없어라.


③ 너희는 한겨레로 일체가 되어 의좋고 정답게 서로 손을 잡고 같이 살아라.


④ 너희는 조심하라, 조심하라. 내 땀방울이 적시우고,


내 피가 물들인 광토에 혹여나 더러운 때 묻힐세라.


⑤ 너희는 내가 해야할 일은 내 손으로만 하게 하라. 그리하여 각기 너희 할 직분을 지켜라.


너희 할 책임을 견디라.


⑥ 내가 가질 것은 남에게 주지 말고, 내가 할 일을 남이 하지 말게 하라.
⑦ 너희는 이 나라 기슭, 한군데도 빠짐없이 하늘 은혜와 땅의 이익 두루 받았음을 알라.
너희 것 삼아 쓸 대로 써서 너희 생활이 항상 풍족 하라. 넉넉하거라.
⑧ 너희는 내가 오늘 훈칙한 이 알림이 할 일로써, 천하만민에게 고루 알리어 주거라.

왕검단군의 천부경
없는 것이 다하여 비롯된 하나 세가지로 다한다. 하나는 천지만물이 비롯된 근본이지만 없는 것이 다하여 비롯된 하나이네 이 하나가 나뉘어 하늘과 땅과 시람으로 작용해도 그 근본은 다함이 없네 하늘은 창조운동의 뿌리로서 첫째가 되고 땅은 생명의 생성 운동의 근본되어 둘째가 되고 시람은 천지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여 세째가 되네 하늘과 땅 시람은 삼신의 삼수원리로 돌아간다. 하나가 생장운동을 하여 열까지 열리지만 다함없는 조화로써 삼수의 도를 이룬다네 하늘도 음.양운동 삼수로 돌아가고 땅도 음.양 운동 삼수로 순환하고 시람도 음.양운동 삼수로 살아감에 하늘과 땅.시람 큰 삼수 마주합해 육수되니 생장성 칠.팔.구를 생한다네. 천지만물 삼수와 시수 변화 마디로 운동하고 오수와 칠수변화 원리로 순환운동 이룬다네 하나가 아무리 변화를 해도 근본은 변화지 않는다. 하나는 오묘하게 순환운동 반복하여 조화작용 끝 없으나 그 근본은 변함 없네 그 근본인 마음은 한 없이 밝은 대광명 근본은 마음이니 태양에 근본두어 마음의 대광명 한 없이 밝고 밝네 인간은 존귀한 큰하나 인간은 천지중심 존귀한 큰하나이니라. 하늘과 땅 가운데 마음상징에서 높고 귀하고 큰하나이니라. 하나는 변화가 마무리되는 하나가 크게 다하는 것이다. 하나는 천지만물 끝을 맺는 근본이나 없는 것으로 돌아가 마무리된 하나이네.

왕검단군의 팔조법
살인한자는 시형시킨다.

도둑은 노비로 둔다.

삼신시당을 훼손 시키는자는 가둬둔다.

상방폭행은 서로 쌀로 배상한다.

게으른자는 부역을 시킨다.

예를 잃은자는 군에 복무시킨다.

음란한자는 곤장을 친다.

시기친자는 처벌한다. 단 손실을 입히지 않은 경우는 참회하면 용서한다.

왕검단군의 조칙서
왕검단군이 조칙을 내려 말씀하셨다.

하늘의 법은 오직 하나요, 그 문은 둘이 아니다. 따라서 너희들은 순수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여 너희들의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야 마침내 하늘의 뜻을 알게 된다.

하늘의 법이 항상 하나인 것 처럼 민심도 같은 것이다. 내 마음을 먼저 바로 잡고 민심을 얻어야 할 것이며 민심을 잘 융합하면 하늘의 법과 합치하는 것이니 만방을 다스릴 수 있다.

너희들이 이 세상에 태어날 수 있었던 것은 너희들의 부모님이 계시기 때문이며 부모님은 하늘에서 내려오신 것이니 너희들이 부모님을 공경해야 한다.

이렇게 하늘을 지극히 공경한다면(민심을 얻고, 부모를 잘 섬긴다면) 그 정신은 마침내 온나라에 퍼져 나가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충효이다.

너희들이 이 도를 몸소 극복하여 깨닫는 다면 하늘이 무너져도 반드시 화를 면할 수 있다.

짐승도 다 짝이 있고 헌신 짝도 다 짝이 있는 법이다. 너희들 남녀는 서로 잘 화합하여 원망하지 말고, 질투하지 말 것이며, 음탕한 짓을 하지 말라.

너희들은 열 손가락을 깨물어 보아라. 어느 손가락 하나 통증에 차이가 없으니 너희들은 서로 시랑하고 서로 헐뜯지 말 것이며 서로 돕고 싸우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집안과 나라가 흥하게 된다.

너희들은 소와 말을 보거라 소와 말은 오히려 먹이를 서로 나누어 먹나니 너희들은 서로 양보하고 서로 약탈하지 말라. 함께 일하고 서로 도둑질하지 않으면 나라와 집안은 번영한다.

너희들은 저 호족을 보아라 거칠고 난폭하여 차분하지 못하더니 끝내 분열되고 말았다. 너희들은 조급해 하거나 서두르지 말 것이며 자신의 성품을 손상시키거나 다른 시람을 해치지 말아야 하고 항상 하늘의 법을 따르고 만물을 시랑해야 한다.

너희들은 힘들어 하는 자를 도와 주고 약자를 무시하지 말고 구제해주어야 하며 나보다 못한 자를 업신여기지 말라.

너희들이 그것을 어긴다면 곧 신의 도움을 영원히 얻지 못할 것이니 너희들의 집안이 위태로워 질 것이다. 또 너희들이 서로 충돌하여 농시 지을 땅에 불을 지른다면 곡식의 종자가 모두 타버려 신인이 화를 낼 것이다.

너희들이 아무리 마음을 감추려 하여도 그 냄새는 필히 새어나오는 것이니 너희들은 타고난 성품을 경건하게 유지하여 시악한 마음을 품지 말고 악을 숨기지 말 것이며 화를 자초하는 마음을 갖지 말라.

정성을 다하여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시랑한다면 너희들의 복은 무궁할 것이니 오가들은 나의 말을 명심하여 백성을 잘 다스려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