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Siri 시리 기본 사용법

Posted by iPhoneArt
2013/01/28 14:00 iOS 사용법

아이폰 아이패드 Siri 시리 기본 사용법

Siri 기본 사용법

시리는  아직 한국어를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기본 앱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앱에서 메일 보내기, 캘린더에 약속 정하기, 문자 메시지 보내기,  페이스북 포스팅, 날씨 확인, 연락처 찾기, 전화하기, 주가 확인, 주변 검색 등. 현재는 이정도가 잘하는 일이고 문장에 대한 이해력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시리가 잘하는 것 중의 하나는 받아 쓰기 입니다. 받아쓰기는 텍스트 입력이 가능한 대다수의 앱에서 작동하며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글을 적을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서버로 음성을 보내고 그것을 분석해 적기 때문에 키보드 입력이 빠르지만, 키보드 사용이 익숙치 않을 때, 상황에 따라 효율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시리는 호주,  캐나다, 중국, 프랑스, 홍콩, 독일, 이탈리아, 일본, 멕시고, 한국, 스페인, 스위스, 영국, 대만 미국의 언어 대한 받아쓰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Siri 기본 사용법

시리는 한국어 보다 영어의 분석을 훨씬 잘 합니다. 시리에게 약속이나 메모, 문자를 보내달라고 요청할 때도 해당 앱의 이름을 넣어 주요 단어만 넣으면 간단한 일들은 앱 실행이나 키보드 입력 없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먼저 시리가 어떤 일을 할수 있는지 시리에게 물어보고 간단한 안내를 받을수 있습니다.
시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려면 홈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 정보 아이콘 i를 누르거나
[너는 무엇을 할수 있니?] 라고 물어 보면, 가장 잘 할수 있는 기본 앱 관련 목록을 보여 줍니다.
[니가 할수 있는 일은 뭐니?] 라고 물으면 못알아 듣거나 [음...꼭 대답해야하나요?]라고 반문하기도 합니다. 다음 문장은 어떻게 될지 짐작하실 겁니다. [꼭 대답해야되]라고 말하면[ 웹에서 검색할까요?] 라고 말하며 살살 약을 올립니다.

* 이어폰 사용 중에는 중앙의 재생버튼을 길게 눌러 시리를 불러 낼수 있습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목록 마다 어떻게 질문하는 것이 좋은지 예제가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예제처럼 요청하면 말을 알아 듣고 원하는 일을 실행하지만 50:50의 확률일 때가 많습니다. 
아직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문장을 모두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시리도 자주 사용할수록, 많은 문장을 듣고 이해력을 올릴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가 어떤 명령어를 가장 많이 사용했는지에 대한 분석도 하는듯 합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영화는 찾긴 하지만 한국의 상영정보는 아닙니다. 주변 검색으로 영화관이나 식당 등을 잘 찾지만 아직 영화 정보는 한국이 서비스 지역이 아닙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미리 알림 만들기는 메모 라는 말이 들어가면 메모를 생성하는 경우가 많아서 미리 알려달라는 정도가 현재로서 적당한듯 합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음악 재생은 이미 보이스오버에서도 있었던 기능이지만 아티스트별 노래, 제목, 재생 목록별로 잘 찾는 편입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트위터 시리 사용의 예제 입니다. 말을 잘알아 들어야 하는데, 수정할 것이 많습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페이스북은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설정 먼저 하라고 나옵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타이머나 알람 설정은 쉽게 할수 있습니다. 소소하게 사용하는 앱들은 앱을 탭해 설정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실행되는 편입니다.

Siri 기본 앱 사용법

주가 보기.


받아 쓰기는 키보드 선태으로 여러나라 말의 입력이 가능하지만, 시리 기본 사용 언어는 한개의 언어만 선택할수 있습니다. 시리가 알아 듣는 언어를 동시에 두개 이상 선택할수 있다면 기본 사용 중 영어와 한국어 혼용이 가능할텐데, 이것도 아직 훗날의 얘기일듯. 적어도 홈버튼으로 시리 사용시 언어 변경을 설정에 들어가지 않고 시리를 통해서 바꾸거나, 쉽게 변경이 가능해졌으면 합니다.
미리 알람이나 약속, 메모하려다 시리와 싸운적이 있나요? 저는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기본 예제처럼 요청하는 것이 좋지만, 많은 사용자가 사용할수록, 자주 사용할수록 문장 분석율은 올라갑니다. 언제까지 베타일지 모르지만, 시리가 더 인간적이 되도록 애플이 시리팀을 구성했다고 하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가끔 시리는 실수인지 고의인지 의외의 농담을 하긴 하지만, 더 재밌어지면 좋겠습니다.


댓글에 [옛날이야기를 해줘]라고 말하면 해준다는 글을 보고 추가합니다. 진짜 옛날 이야기를 해줍니다. 시리가 만든 창작 동화네요!!

현재 버전의 시리는 한국어로 자유롭게 쓰기엔 걸림돌이 많습니다. 간단한 명령으로 기본앱과의 연동은 좋은 편이지만, 정확한 반응을 끌어 내기엔 아직 사용자의 수고가 필요한 정도 입니다.
시리 사용을 위해서는 관계설정이 필수 입니다. 관련 리뷰에서 확인하세요.

관련리뷰

iOS 6 연락처 사용법 필드추가와 시리에 사용할 관계설정

티스토리 툴바